Euromonitor에 따르면 2027년까지 브라질에서 에너지 음료 시장은 현재의 두 배로 성장하여 무알코올 세그먼트의 10%를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에너지 음료의 매출은 세 배로 증가하여 비알코올 카테고리에서의 점유율이 3%에서 6%로 뛰어올랐다.
매출의 기하급수적인 증가는 신규소비자의 유입에 따라 판매량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과거에는 에너지 음료에 대한 수요가 파티 및 사교 행사와 더 관련이 있었다면 오늘날 소비 기회는 확대되었다. 24세까지의 젊은이들의 시험공부, 힘든 근무, 운동, 자동차 여행, 게임 등의 순간에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는 기회가 점점 더 많이 열리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 회사 Kantar의 조사에 따르면 2023년 3월까지의 에너지 음료는 이미 가구의 34%에서 소비하고 있으며 이는 지난 2년전에 비해 42% 증가한 수치이다.
브라질에서 에너지 음료에 대한 전통적인 우려 중 하나는 인공적인 맛으로 인식된다는 것이다. 여러 브랜드가 독특한 느낌을 주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청색을 포함한 인공 색소를 사용한다. 그러나 브라질은 천연 주스 및 기타 천연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고 자연 친화성이 있기 때문에 인공색소가 포함된 에너지 음료는 넓게 수용되기 어렵다.
이 우려는 Red Bull과 Monster Energy와 같은 주요 브랜드가 다양한 기반의 새로운 레시피를 개발하고 있어 점차 해결되고 있다. 동시에 이러한 브랜드들은 제품에 과일이나 주스 믹스 등을 통해 다양한 맛 버전으로 제공하고 있다. 브라질에서는 수박(Red Bull Watermelon), 아사이(Açaí), 열대과일(Tropical)과 같이 과일의 다양한 맛을 제공하는 에너지 음료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 Monster Energy는 이미 브라질에서 인기 있는 다른 제품인 Mango Loco와 동일한 주스를 사용하는 Pacific Punch(사과,오렌지,체리,파인애플,패션푸르트 주스 혼합) 등을 판매하며 라인을 확장하고 있다.
시사점
브라질인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고 인공적이지 않은 맛을 찾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음료시장에 진출한다면 과일주스 믹스, 천연성분 강조 등을 통한 마케팅 전략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출처
https://www.paodeacucar.com/produto/709889/energetico-monster-energy-juice-pacific-punch-473ml
https://www.paodeacucar.com/produto/475411/energetico-red-bull-energy-drink-melancia-edition-250-ml
https://www.paodeacucar.com/produto/397221/energetico-red-bull-energy-drink-acai-edition-250-ml
https://www.paodeacucar.com/produto/329773/energetico-red-bull-energy-drink-tropical-edition-250-ml
https://www.academiaassai.com.br/noticia/vender-bebidas-energeticas-lucro
https://samaisvarejo.com.br/detalhe/reportagens/energeticos-contribuem-para-o-crescimento-de-toda-a-secao-de-bebidas-nao-alcoolic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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