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콩가루 매출순위 일본 내 콩가루 판매가 전년보다 증가 경향을 보이고 있다. 가격 인상의 영향도 있어 매출액이 증가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적으로는 신장한 업체도 있다. 원료가 되는 일본산콩의 수확량의 불안정, 타국산 콩의 가격 급등 등 경비 제조·자재·물류의 모든 것에 있어서 코스트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보여주고 있다. 일본식량신문사에서 POS데이터를 활용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콩가루의 판매금액은 전년 대비 4.1% 감소, 판매 수량은 4.6% 감소했다. 가정용 제품은 전년보다 감소했...
인도 소비자 시장 컨설팅 회사인 ‘와지르 어드바이저스(Wazir Advisors)’의 조사에 따르면 현재 인도의 식품 서비스 산업의 시장규모는 572억 달러 규모(한화 약 74조 740억 원)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26년에는 788억 달러(한화 약 102조 460억 원) 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 사진=indiaretailing.com 인도의 식품 서비스 산업이 빠르게 성장한 배경에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식품 서비스 산업이 온라인 채널로 확장하기 시작하면서 인도...
프레시 델 몬트 (Fresh Del Monte)는 회사 소유 농장에서 보존 노력을 실험함으로써 열대 과일의 지속 가능성 격차를 해결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코스타리카의 프레시 델 몬트 파인애플 농장 가장자리에서는 재규어 한 마리가 농부들이 수확을 계속하는 가운데 나무더미를 뚫고 지나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부에노스아이레스의 엘 티그레산 야생동물 사적 보호구역 옆에 위치한 농장에서는 생물 통로를 전략적으로 이용함으로써 숲과 농지가 섞여 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 농지에 인접한 동물군이 다양한 구역에서 이는 멸종 위기...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민텔은 유럽시장에서의 떡볶이 부상에 대한 보고서를 발간했다. 분석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한국식품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떡볶이 시장이 미국을 넘어 유럽에서도 성장하고 있다. 유럽 소비자들은 중국음식이나 일본음식에 비해 덜 알려진 한국음식에 새로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떡볶이를 비롯한 한국음식은 특히 젊은층의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프랑스 파리 대형 에스닉 슈퍼마켓 내의 떡볶이 매대 사진 민텔의 보고서에 따르면, 떡볶이 시장은 이미 중국, 말레이시아,...
일본 식품수급연구센터의 식품산업동태조사에 따르면, 23.1~8월 누계 야채∙과실 절임류 생산량은 55만톤 959톤으로 전년대비 0.3% 감소하였다. 구성 비율이 가장 높은 김치 생산량은 회복이 된 것으로 나타난 반면, 생강 절임을 비롯해 감소한 카테고리도 눈에 뛴다. 소비 면에서는 점유율 증가 추세에 있는 김치에 비해 주요 카테고리인 아사즈케의 감소가 계속되고 있다. 식품수급센터의 동 통계의 내역을 보면, 2022년에 외식산업의 회복으로 호조세를 보였던 생강 절임의 생산량은 2023년 1~8월에 4만 2,936톤, 전년대비 1...
간장이 유럽 현지 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입한 지 꽤 오래되었다. 2023년 11월 기준, 유럽의 간장 시장은 3억 7,900만불에 달하며 소폭이지만 지난 몇 년간 꾸준히 상승 추세이다. 5년 후인 2028년에는 4억 7,800만불 수출액이 예상되며, 이는 2023년과 비교해 26.1% 높은 수치이다. 유럽 간장 시장의 1위는 41.2%의 점유율을 보유한 일본의 식품 제조업체 Kikkoman 주식회사의 동명 브랜드 Kikkoman다. Kikkoman은 세계 최대의 간장 제조 회사로, 간장 제조 시 향미 증진제, 색소, 방부제 등 ...
Euromonitor에 따르면 2027년까지 브라질에서 에너지 음료 시장은 현재의 두 배로 성장하여 무알코올 세그먼트의 10%를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에너지 음료의 매출은 세 배로 증가하여 비알코올 카테고리에서의 점유율이 3%에서 6%로 뛰어올랐다. 매출의 기하급수적인 증가는 신규소비자의 유입에 따라 판매량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과거에는 에너지 음료에 대한 수요가 파티 및 사교 행사와 더 관련이 있었다면 오늘날 소비 기회는 확대되었다. 24세까지의 젊은이들의 시험공부, 힘든 근무, 운동, ...
차가운 바람이 부는 겨울이 되면 중화권에서는 따뜻한 국물이 있는 훠궈(핫팟)을 제품을 즐겨 먹는다. 이러한 가운데 올해도 대만 편의점에서 겨울철을 맞이하여 다양한 관련 신제품이 출시되었다. 대만 훼미리마트 편의점에서는 40여개의 유명 훠궈점과 협력하여 편의점용 훠궈상품을 출시하였다. 온라인 조사에 따르면, 기온이 내려가면 응답자의 10명 중 8명 이상이 한 달에 한 번 이상 훠궈를 먹는다고 할 정도로 훠궈는 대만의 국민 음식이다. 훼미리마트는 이런 소비성향의 추세를 보고 온 가족이 언제든지 즐길 수 있게 24시간 문이 닫히지 ...
단백질 공급원으로서 수산물 수요가 세계적으로 급증하였다. 글로벌 컨설팅 기관인 맥킨지 앤 컴퍼니 (Mckinsey & Company)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 아시아, 유럽, 라틴 아메리카 및 오세아니아를 중심으로 수산물 시장이 2020년에 비해 14%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그러나 수산물 공급은 시장 성장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야생에서 잡힌 수산물의 양은 전 세계 수산물의 85% 이상이 한계선에 도달하거나 초과하면서 제자리걸음을 기록하고 있다. 대체 수산물은 이러한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에 대...
전세계적인 설탕 부족과 올해 이 작물에 대한 기록적인 높은 가격 속에 업계 분석가들은 가을이 다가옴에 따라 할로윈 사탕의 가격이 급등할 수 있다고 추측하였다. 웰스파고 농식품 연구소의 수석 부사장인 데이비드 브랜치 (David Branch)는 설탕 가격이 간식비 증가를 초래하지는 않는다고 말하며, 간식비 급증의 배경에는 다른 요인들이 존재한다고 전했다. 사진=픽사베이 전미 소매 연맹 (National Retail Federation)의 자료에 따르면 올해 할로윈 사탕 판매액은...
2023년은 K-Food(K-푸드)의 해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만큼 미국에서 다양한 한국 식품이 많은 사랑을 받았던 해이다. 그 중에서도 인기가 높았던 것은 한국식 치킨으로 프라이드 치킨과 양념 치킨이 모두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한국식 프라이드 치킨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한식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는데(스태티스타(Statista, 2022.10)의 자료에 따르면, 응답자의 16.2%가 김치나 비빔밥, 불고기와 같은 전통적인 K-FOOD를 제치고 프라이드 치킨을 선택하였다. CNN에서는 지난 2023년 6월 “존재하지 않...
[미디어푸드신문] 농협경제지주는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나흘간 하노이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2023 하노이 국제식품박람회(Vietfood & Beverage Hanoi 2023)」에 참가해 한국 농식품 홍보에 나섰다고 밝혔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은「하노이 국제식품박람회」는 베트남산업통상부가 주최하는 베트남 최대 규모의 식품 전문박람회로, 10개국 250개 업체가 참가하여 1만4천 명 이상의 관람객이 참관했으며, 농협은 이번 박람회에 마련된 한국관에서 농협 홍보관을 운영하며 ▲한국 농협김치 ▲신선농산물(배, 단감, 샤...
중국 경제가 발전하고 소비력이 강화되면서 소비자의 레저식품에 대한 소비의향도 지속적으로 상승 추이를 보이고 있다. 각 아이스크림 브랜드도 신제품 및 다양한 콜라보 제품 등을 출시하면서 차류, 외식업, 바이주 등 분야 기업들도 아이스크림 업계에 진출되어 있다. 현재 아이스크림 시장 소비 현황과 수요에 대해 객관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아이메이지쿠(艾媒智库)에서는 최근 중국 아이스크림 업계 발전 현황 및 소비 행위 조사(中国冰淇淋行业发展状况及消费行为调查数据, 이하 ‘조사’)를 발표했다. 조사는 설문조사를 통해 아이스크림 소비 그룹 전...
연방 주류·담배시장감독청(Rosalkogoltabakcontrol) 자료에 따르면, 1월부터 9월까지 러시아에서 사과주, 배주, 벌꿀주의 소매 판매가 증가했다. 해당 부처 발표에 따르면, 연초 이래 러시아에서 사과주, 배주, 벌꿀주의 소매 판매가 전년대비 17.3% 증가한 740만 데카리터를 기록했다. 분석가들은 조사 기간 동안 맥주 및 맥주 음료의 전반적인 소매 판매는 전년 동기간 대비 0.7% 증가한 5억 8,240만 데카리터를 기록했다고 언급했다. 맥주 판매는 0.9% 증가한 5억 1,480만 데카리터였으며, 맥주 ...
오늘날 배달 경제는 놀라울 만큼 빠르게 성장하면서 점차 많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구매 방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중국 상업 정보망(中商情报网)에 따르면, 2023년 6월까지 중국의 온라인 배달 서비스 이용자는 5.35억 명에 이르며, 이는 2022년 12월 대비 1,372만 명이 증가한 수치로 전체 인터넷 이용자 중 49.6%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 노인과 아이의 배달 수요 대두 지난 10월 20일, 베이징에서 개최된 2023년 배달 산업의 고품질 발전과 건강 생활 포럼에서 중국을 대표하는 배달 앱 메이퇀와이마이(美团...
최근 태국 내 프리미엄 슈퍼마켓들이 현지 소비자들의 다양한 소비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유명 글로벌 식품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그 예로 태국 프리미엄 슈퍼마켓 고메마켓(Gourment Market)과 푸드 센터인 고메잇츠(Gourmet Eats)는 10월 24일부터 12월 8일까지 전 세계의 엄선된 식품과 유명 셰프들이 선보이는 요리를 경험할 수 있는 식품·음식 축제 “Gourmet Tastival”을 개최한다. 출처=Food.trueid ...
미국의 식재료 대기업 아처 대니얼스 미들랜드(ADM Archer Daniels Midland)가 최근 조사한 연간 식품 성분 동향 예측 보고서에 따르면, 합리적인 가격과 웰빙에 대한 욕구와 더불어 2024년 식음료 업계는 대담한 색상과 맛이 주도할 것으로 전망됐다. 소비자들이 어떤 맛과 재료에 끌릴지에 대한 ADM의 예측은 건강 트렌드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경제적인 문제가 식음료 산업에 어떻게 영향을 줄지를 반영한다. 보고서는 2024년 소비자들이 개인화된 욕구를 반영하는 맛과 색상을 도전적으로 선택하는 모습을 보게 될 ...
회식자리 후 2차로 파르페를 즐기는 젊은 여성들 ■ 술을 마시지 않는 젊은이들이 늘면서 저녁 회식 문화에 대한 수요가 변하고 있다. 일본 내 디저트 아이스크림 전문점이나 파르페 가게는 저녁 8시가 넘으면 행렬이 생길 정도로 인기다. 이 외에도 사우나에서 2차를 즐기는 젊은이들도 있다. 회식 후에 장소를 이동해 새롭게 친목을 다지는 자리 이른바 ‘2차 자리’라고 하면 일본에서는 기존 선술집 등 주류판매점이 일반적이였지만 지금은 다르다. 주말에 한 번화가에서는 저녁 8시경부...
미국 대표 유기농 전문마켓 홀푸드마켓(Whole Foods Market)이 2024년 10가지 식품 트렌드를 바예측을 발표했다. 건강과 지속가능성을 강조한 제품들이라는 점이 눈에 띈다. 1. 식물성 식물기반 제품 ‘진짜’ 식물성 식품을 위한 공간이 커지고 있다. Trends Counsil 에 따르면 복잡한 육류 대체품 대신 버섯, 호두, 템페(tempeh) 와 같이 콩과 식물이 포함된 단백질 제품이 뜨고 있으며 식물성 우유도 물과 아몬드로 성분목록을 최소화 한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2. 카카오 전체 많은 브랜...
최근 몇 년 사이 치즈에 대한 중국 내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어린이용 치즈 스틱이 주를 이루었던 과거 치즈 가공품 시장과 달리, 근래 다양한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치즈 제품이 등장하고 있다. Foodaily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8월부터 두 달 만에 10가지 이상의 여러 치즈 제품이 출시됐을 정도로 관련 업계의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2022년 치즈 카테고리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치즈 소비자 중 24-40세 연령대가 60%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로 봤을 때 여성이 82%를 차지한...
미국의 식료품 판매점들이 식품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소비자 소매 컨설팅 그룹인 알바레즈 & 마살 (Alvarez & Marsal)의 존 클리어 (John Clear) 이사는 인공 지능 및 기타 디지털 혁신을 활용한 도구들이 식품 폐기물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이미 많은 식료품점들이 음식물 쓰레기 감축을 추진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런즈 앤 바이얼리스 (Lunds & Byerlys)는 식품 폐기물 기술 회사인 푸드 솔루션즈 (Phood Solutions)...
금년 여름 더위는 유난했다. 7월부터 30도 이상 기록한 날이 계속되었다. 그래서인지 아이스크림을 찾는 소비자가 더욱 많았는데 오랜 기간에 걸친 무더위를 아이스크림을 먹으면서 조금이나마 이겨보자라는 심리가 컸을 것이다. 업계에서는 보통 기온이 30도를 넘으면 아이스크림에서 빙과자(샤베트, 빙수)로 히트상품이 이동해 간다고 얘기한다. 일본 총무성의 가계조사(2인 이상 세대)에 따르면, 아이스크림 구입 지출액은 2013년부터 2022년까지 10년간 133.7% 증가하였으며 아이스크림 지출액 증가율은 식료 소비 전체의 증가율을 상회하여 ...
러시아 식당 및 카페에서 커피 품질이 급격하게 떨어질 수 있다. 기업가들은 곡물 가격의 급격한 상승으로 인하여 이러한 방식을 취해야만 한다. 2020년부터 아라비카 커피 가격이 1.5배 올랐기 때문이다. 3년 동안 로부스타 가격 상승은 훨씬 더 빠른 것으로 드러났는데, 한 번에 70%나 증가했다(톤당 1,604달러에서 2,731달러). 예를 들어, 모스크바에서 카푸치노 한잔의 평균 가격은 소폭 증가하여 현재 약 150루블 정도이다. 사실 최근까지 레스토랑 경영자들은 고객 유지를 위해 수익을 희생해왔지만, 이 재고가 거의 ...
브라질은 최근 몇 년 동안 피트니스 센터를 다니고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신체 활동에 참여함에 따라 나타나는 식품소비의 추세로 단백질 바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브라질 전역에 퍼져있는 체육관과 피트니스 센터의 급증은 주목할 만한 현상이다. 브라질은 세계에서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수의 체육관을 가지고 있는 국가로 전국적으로 3만개 이상의 체육시설이 있다. 체육시설 이용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나타난 직접적인 결과 중 하나는 식품 보충제에 대한 수요증가이며, 특히...
■ 주요내용 ‧ 호주 정부의 새로운 자료에 따르면 맥주 소비량이 80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남 ‧ 호주인들은 2019-2020년에 인구 1인당 맥주를 딱2리터만 소비했으며, 이는 1974-1975년의 인구 1인당 190리터의 반 보다 더 하락한 수치임 ‧ 많은 호주 사람들이 보드카, 진, 테킬라와 같은 증류주를 선호하며, 증류주 소비량은 2019-2020년 사이에 10% 증가함 ‧ 호주인들은 2016-2017년에 마셨던 양보다 1인당 고알코올 증류주를 19% 더 많이 섭취함 ‧ 정부 보...
[미디어푸드신문] 환경부는 1일부터 다음 달 10일까지 수돗물 유충 발생을 예방하고 정수장 위생관리 상태를 확인·개선하기 위해 전국의 정수장 435곳을 대상으로 관계기관 합동 실태...
[미디어푸드신문]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농협경제지주와 전국한우협회 등과 협력하여 3월 8일(금)부터 3월 10일(일)까지 3일 동안 전국 농축협 하나로마트(약 400여 ...
[미디어푸드신문] 경기도가 급식지원 대상아동들이 낙인 효과 등을 걱정하지 않고 배달앱 비대면 주문으로 식사를 할 수 있는 ‘경기도 아동급식지원 플랫폼’을 3월부터 수원 등 10개 ...
[미디어푸드신문] 정부가 한돈 소비 촉진과 장바구니 물가 안정을 위해 한돈 할인행사 연장을 추진한다. 유통업체별 한돈 할인행사 세부 내용. 자료=농림축...
[미디어푸드신문]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은 세균, 바이러스 등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 섭취로 인해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장관증상을 보이는 질환이다. 겨울 방학이 끝나고 신학기...
[미디어푸드신문] 농림축산식품부 양주필 식품산업정책관은 2월 27일(화) 오후, ㈜김가네 본사를 방문하여 물가안정 협력을 당부하고 현장 애로 사항을 청취하였다. ㈜김가네 관계...
[미디어푸드신문] # 세 자녀를 키우는 이○○ 씨는 ‘서울시-오아시스 할인쿠폰’으로 자녀 1명당 월 4회 최대 1만 5천원 씩 할인하여 신선한 식재료를 새벽배송으로 받고 있다. 고...
[미디어푸드신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3일 집단급식소에 납품되는 농산물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오는 19일부터 23일까지 17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수거·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미디어푸드신문] 착한가격업소에서 신한·KB국민·NH농협 카드로 1만 원 이상 결제하면 2000원을 환급 받는다. 착한가격업소 이용 활성화 홍보 이미지...
[미디어푸드신문] 농협경제지주는 내달 8일까지 주요 농축산물 물가안정 및 공급물량 확대를 위한「농·축산물 수급대책상황실」을 운영한다. 농협은 상황실 운영을 통해 설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