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제가 발전하고 소비력이 강화되면서 소비자의 레저식품에 대한 소비의향도 지속적으로 상승 추이를 보이고 있다. 각 아이스크림 브랜드도 신제품 및 다양한 콜라보 제품 등을 출시하면서 차류, 외식업, 바이주 등 분야 기업들도 아이스크림 업계에 진출되어 있다.
현재 아이스크림 시장 소비 현황과 수요에 대해 객관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아이메이지쿠(艾媒智库)에서는 최근 <중국 아이스크림 업계 발전 현황 및 소비 행위 조사(中国冰淇淋行业发展状况及消费行为调查数据, 이하 ‘조사’)>를 발표했다. 조사는 설문조사를 통해 아이스크림 소비 그룹 전체 수요, 소비의향 및 시장 추이에 대해 분석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60% 이상의 중국 소비자가 아이스크림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는 ‘맛’이고, 그 뒤로 ‘가격’과 ‘브랜드’가 각각 50%와 47%를 차지했다.
<2023년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아이스크림에 대한 관점>(2023年中国消费者对网络流行的新口味冰淇淋或雪糕看法) 설문조사에 따르면 76%의 소비자는 가격뿐 아니라 다른 소비자의 후기에 따라 구매를 결정한다고 답했고, 20%의 소비자만이 새로운 맛이 출시되면 시도해본다고 답했다. 설문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현재 소비자의 아이스크림에 대한 소비 습관은 이성적으로 돌아오고 있고, 신제품이 출시되어도 신중히 고려 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새로운 맛과 신기한 포장보다 제품의 품질, 가격 및 후기 등을 더 중요시 하는 것이다. 각 아이스크림 브랜드들도 새로움보다는 제품의 품질 및 가격에 더 신경 쓰고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해야 장기적으로 발전 할 수 있다.
데이터에 따르면 83%의 소비자는 오프라인 매장(동네 마트, 편의점, 슈퍼, 소매점 등)을 통해 아이스크림을 구매하고 50%의소비자는 메이퇀(美团), 어러마(饿了吗) 등 배달 서비스를 통해 아이스크림을 구매한다. 40.57% 소비자는 아이스크림 도매점과 전문점을 통해 구매하고 38.73% 소비자는 전자상거래를 통해 구매한다.
오프라인 시장은 아이스크림의 주류 시장이다. <2023년 중국 소비자 아이스크림 합리적인 개당 구매 가격>(2023年中国消费者购买单只冰淇淋或雪糕的可接受价格)설문조사에 따르면 14.27%소비자는 5위안 이하(한화 약 925원), 35.4%소비자는 5-10위안(한화 약 925원-1,850원), 29%의 소비자는 10-15위안(한화 약 1,850원-2,775원), 13%소비자는 15-20위안(한화 약 2775원- 3700원), 7%의 소비자는 20-30위안(한화 약 3,700원-5,550원) 가격대의 아이스크림을 선택한다고 나타났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가 개당 아이스크림 단가를 3위안-15위안(한화 약 555원-2,775원)사이의 제품이 합리하다고 생각한다. 그 외 소비자가 고가 아이스크림에 대한 관점도 다양하게 나타났다. 20%의 소비자는 고가 아이스크림은 단가가 높지만 그 안에 고품질 및 특수 성분이 들어 있기에 그만한 가치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71%의 소비자는 제품의 소가는 마케팅 또는 홍보 금액이 높다보니 제품가격을 올렸다고 생각하기에 고가 제품이라고 해서 제품의 실제 품질 및 가치와 무관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 외 10%의 소비자는 현재 시장에 출시되어 있는 아이스크림 전반적으로 가격이 높은 편이라고 생각한다.
<2023년 중국 소비자가 생각하는 아이스크림 업계 개선 방향>(2023年中国消费者认为冰淇淋及雪糕行业需优化的方面)조사에 따르면 64% 소비자는 저 칼로리, 저 설탕, 무설탕 등 영양가치가 높고 건강한 제품을 선호한다고 밝혔다. 건강 소비의 추이에 따라 아이스크림의 건강 기능을 살릴 수 있는 성분이 절실하다. 55% 소비자는 제품의 창의력(맛, 포장 등)을 선택하고, 55%의 소비자는 식용 가능한 환경 또는 방식(모멘트 공유, 문화 예술적인 아이스크림 등)를 택하고 62%의 소비자는 식품 안전을 중요시 한다고 밝혔다. 결과에 따라 제품의 맛, 건강 및 영양가치의 균형을 어떻게 맞추는 것은 미래 아이스크림 업계의 과제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작년 중국 온라인을 들썩였던 "아이스크림 킬러"(雪糕刺客, 고가 인기 아이스크림 제품의 명칭)에 이어 올해 SNS에서는 "아이스크림 보살"(雪糕菩萨)라는 신조어가 나타났다. "아이스크림 보살"은 맛있고 가격이 저렴하며 건강까지 추구할 수 있는 아이스크림을 의미한다.
아이메이(艾媒) 분석가에 따르면 결과적으로 제품의 품질과 가치는 소비의향에 주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왕훙 브랜드 또는 히트제품은 새롭고 특이한 제품 구성, 화려한 포장, 크로스오보 혹은 인기 왕훙 라이브 판매 등 마케팅 전략을 통해 단기간 내 주목을 받을 수 있지만 소비자의 호기심이 사라지면 제품은 실용적인 가치로 평가받게 되고 브랜드의 고가 전략과 마케팅 수단은 그대로 들어날 것이고 아이스크림 소비도 이성적으로 돌아올 것이다.
출처: 중국식품보망 http://www.cnfood.cn/article?id=1721338332355596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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