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7 (금)

기상청 제공
  • 맑음속초17.7℃
  • 맑음8.3℃
  • 맑음철원7.8℃
  • 맑음동두천9.9℃
  • 구름많음파주8.4℃
  • 맑음대관령8.5℃
  • 맑음춘천8.5℃
  • 박무백령도13.5℃
  • 맑음북강릉16.2℃
  • 맑음강릉16.5℃
  • 맑음동해16.6℃
  • 박무서울12.5℃
  • 박무인천13.8℃
  • 맑음원주9.8℃
  • 맑음울릉도15.4℃
  • 맑음수원12.5℃
  • 흐림영월7.9℃
  • 맑음충주12.1℃
  • 흐림서산15.1℃
  • 맑음울진15.2℃
  • 구름많음청주15.5℃
  • 구름조금대전15.2℃
  • 구름많음추풍령13.0℃
  • 맑음안동10.5℃
  • 구름많음상주14.0℃
  • 구름많음포항15.1℃
  • 구름많음군산14.5℃
  • 구름많음대구12.0℃
  • 구름조금전주14.9℃
  • 구름많음울산13.0℃
  • 구름많음창원15.3℃
  • 맑음광주13.9℃
  • 구름조금부산16.3℃
  • 구름많음통영16.7℃
  • 구름많음목포17.5℃
  • 구름조금여수16.4℃
  • 구름많음흑산도16.5℃
  • 구름많음완도17.7℃
  • 맑음고창
  • 구름조금순천8.6℃
  • 흐림홍성(예)14.8℃
  • 구름많음12.9℃
  • 맑음제주15.7℃
  • 맑음고산15.5℃
  • 맑음성산17.7℃
  • 맑음서귀포18.2℃
  • 구름많음진주10.9℃
  • 구름많음강화13.1℃
  • 구름많음양평9.1℃
  • 구름조금이천9.9℃
  • 맑음인제6.5℃
  • 맑음홍천7.8℃
  • 맑음태백13.0℃
  • 흐림정선군5.7℃
  • 흐림제천8.4℃
  • 구름조금보은11.0℃
  • 구름조금천안11.8℃
  • 구름많음보령16.4℃
  • 구름많음부여14.0℃
  • 구름많음금산11.9℃
  • 구름조금13.9℃
  • 구름조금부안16.6℃
  • 구름조금임실10.3℃
  • 구름조금정읍14.9℃
  • 맑음남원10.2℃
  • 구름조금장수10.4℃
  • 맑음고창군16.2℃
  • 맑음영광군15.8℃
  • 구름많음김해시14.1℃
  • 맑음순창군11.0℃
  • 구름많음북창원15.1℃
  • 구름많음양산시14.1℃
  • 구름많음보성군13.5℃
  • 구름많음강진군13.5℃
  • 구름많음장흥11.2℃
  • 구름많음해남15.0℃
  • 구름많음고흥14.2℃
  • 구름많음의령군11.4℃
  • 구름많음함양군15.5℃
  • 구름조금광양시13.9℃
  • 구름많음진도군17.0℃
  • 맑음봉화5.8℃
  • 맑음영주9.5℃
  • 구름조금문경11.3℃
  • 구름조금청송군6.5℃
  • 구름많음영덕14.8℃
  • 구름많음의성8.5℃
  • 구름많음구미11.6℃
  • 구름많음영천9.3℃
  • 구름많음경주시9.3℃
  • 흐림거창10.5℃
  • 구름많음합천13.8℃
  • 구름많음밀양11.0℃
  • 구름많음산청13.6℃
  • 구름조금거제17.8℃
  • 구름조금남해16.9℃
  • 구름많음12.9℃
중국, 여성 소비자 겨냥 치즈 제품의 가능성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제

중국, 여성 소비자 겨냥 치즈 제품의 가능성

최근 몇 년 사이 치즈에 대한 중국 내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어린이용 치즈 스틱이 주를 이루었던 과거 치즈 가공품 시장과 달리, 근래 다양한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치즈 제품이 등장하고 있다. Foodaily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8월부터 두 달 만에 10가지 이상의 여러 치즈 제품이 출시됐을 정도로 관련 업계의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2022년 치즈 카테고리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치즈 소비자 중 24-40세 연령대가 60%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로 봤을 때 여성이 82%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나 치즈 시장의 주요 소비자로 젊은 성인 여성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시장에는 이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치즈 제품이 여전히 드물다.


보편적으로 여성 소비자는 저칼로리, 천연 및 유기농, 미용 효능 등을 중요하게 여길 뿐만 아니라 기혈 회복, 칼슘 보충과 같은 보양에 대한 기능성도 흔히 고려한다. 최근 치즈 가공품 신예 브랜드 로신세가(酪神世家)가 여성 소비자를 타깃으로 짜 먹는 노메이크업치즈(素颜奶酪)라는 신제품을 집중적으로 마케팅했다. 이 제품은 상온에서 만들어진 신선한 치즈로서 항산화, 기혈 증진, 면역력 강화, 뼈 건강 강화 및 신진대사 촉진과 같은 여성의 5가지 니즈를 고려하여 개발되었다. 또한, 설탕과 첨가물이 없는 건강한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강조하며 파우치 형태의 패키지로 바쁜 직장 여성들이 간편하게 들고 다니며 언제든 곧바로 먹을 수 있도록 했다. 출시 직후, 해당 제품은 업계 내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x5TwGOyKdGGq3pRyn6ROj8BJTWcM4NrYGinpmUeE.jpg

 

중국 유명 전자상거래 플랫폼 타오바오의 자료에 따르면 창립된 지 1년밖에 되지 않은 후발 주자 로신세가는 4개월 연속 치즈 제품 카테고리 중 판매량 1위를 기록했으며, 2023년 618 판촉 기간 내 타오바오와 징동 양쪽에서 치즈 제품 카테고리 중 판매 1위에 오르는 등 상당히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며 성장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시사점

여러 치즈 브랜드의 지속적인 제품 개발과 치열한 마케팅 경쟁에 따라 소비자들의 치즈에 대한 인식과 수용도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 치즈 시장 내에는 여전히 어린이 치즈류가 약 62%를 차지할 만큼 제품 동질화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다.


반면 성인 치즈 시장은 발전 초기 단계에 있어 다양한 기회가 있는 가운데, 특히 여성 소비자의 치즈 소비 규모를 고려했을 때 여성을 대상으로 한 치즈 제품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유망하다고 할 수 있다. 여성 소비자의 건강 의식, 각종 트렌드 등 복합적인 니즈를 고려한 제품을 개발하고 눈에 띄는 차별성을 앞세워 브랜드 경쟁력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출처: https://www.foodaily.com/articles/34422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Award Winners